Untitled Document
   
언어콘서트 언어기본소양  
“글은 곧 사람이니라”

여러분은 말,듣,쓰,읽기 중에서 무엇을 가장 어려워하나요? 대부분 쓰기를 가장 어려워할 것입니다. 어려우면 곧 싫어지기 마련이죠. 쓰기는 다른 활동들과 달리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정리하는 부담을 줍니다. 간단한 요약과 메모도 간추려 기록해야 하는 일종의 사고활동이기 때문에 만만치가 않죠. 쓰기는 분명 어려운 것이지만 그 사람의 생각과 지적능력을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 주는 매우 중요한 표현수단임에 틀림없습니다. 객관식보다 주관식, 단답형보다 서술형으로 물어보면 그 사람이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알고 있는지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죠. 문제는 쓰는 방법입니다. 머릿속에 저장된 지식과 생각들이 손으로 내려오기까지가 어디 쉽나요? 무엇을 물어보는지를 몰라서 못쓰는 게 아니라 어떻게 써야할 지가 고민스로운 것이죠. 글에도 기본이 있습니다. 창의적인 글도 기본기를 전제로 자기 스타일에 맞게 응용한 글입니다. 글을 잘 쓰고 싶다면 남의 글이라도 보면서 글의 원리와 체계부터 배우십시오.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 그 글 때문에 여러분의 지적능력을 평가자가 잘못 오해할 수도 있으니까요.
“바른 말과 좋은 글은 문법 안에 있느니라”

규칙이 없는 운동경기를 본 적인 있나요? 싸움처럼 보이는 이종격투기도 나름대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도 법으로 사회를 유지해 나가고 있죠. 세계의 모든 언어가 그렇듯이 우리말에도 고유한 규칙과 틀이 있습니다. 문법은 바로 언어의 규칙을 말합니다, 이 규칙 안에서 우리가 언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입니다. 만일 이를 무시한다면 규칙이 없는 운동경기나 법이 없는 사회처럼되고 말겠죠. 또한 문법은 사람의 품위를 나타내 줍니다. 아나운서나 대변인의 말을 들어보십시오, 같은 말이라도 느낌과 전달력이 다르지 않나요? 생각은 말과 글을 통해 나타나고, 말과 글은 문법이라는 그릇을 통해 전달됩니다. 어떠한 그릇에 말과 글을 담아내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품위와 내용의 무게가 다르게 느껴집니다. 정확하고 바른 언어능력으로 말과 글의 품위를 높이고 싶다면 문법이라는 기본소양을 우선 착실히 닦아놓는 게 표현을 강조하는 요즘 시대에는 여러모로 유리할 것입니다.
“귀가 있다고 다 듣는 것이 아니니라”

사람은 정보의 50% 이상을 듣기활동으로 얻습니다. 특히 공부하는 사람들에겐 듣기를 통해 거의 모든 지식을 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런데 똑같이 들어도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는 건 왜일까요? 듣기 능력의 차이때문입니다. 듣기도 능력입니다. 누구나 들을 수는 있지만 누구나 그 내용을 소화하지는 않습니다. 학교시험을 보기 전까지 같은 내용을 여러 번 들었음에도 점수가 제자리걸음이라면 듣는 자세를 반성해야 합니다. 들음을 사모하지 않는데 좋은 강사와 명문 학원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오히려 버릇만 나빠지겠죠. 듣고 마는 공부가 아니라 들은 내용을 바로 평가하는 공부로 바꾸십시오. 그 점수가 여러분의 진짜 점수이고, 여러분의 미래 모습입니다. 미래를 바꾸고 싶다면 듣기능력을 향상하는데 총력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지식을 말하는 사람은 얼마든지 널려 있습니다. 말하는 사람의 실력을 탓하지 말고, 듣는 자신의 태도를 반성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쓰기마당 문법마당 시각주의력 테스트 청각주의력 테스트
목표 글의 기본 틀 다지기와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소양 강화 언어의 규칙 이해와 바르고 정확한 언어사용능력 강화
문자와 영상 인식능력과 시각 정보의 이해·사고 테스트
듣기 훈련 향상과 청각을 통한 정보의 이해·사고 테스트
과정 5개 영역
총 40강
4개 영역
총 30강
6개 영역
총 30회
영역별 총 30회
시간 40분 40분 20분 20분
대상 초등중, 초등고, 중등 초등고, 중등 초등, 중등 초등, 중등
수업
방식
들어가기(주제이해)

주제개념 잡기

기본문제 풀이

글쓰기

단원종합
들어가기(주제이해)

기본개념 잡기

기초완성

주제심화

단원종합
영상미디어감상

문제풀이(이해+사고)

채점/피드백
내용 청취

문제풀이(이해+사고)

채점/피드백
학습목표 글쓰기의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글의 기본 틀을 다지고,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소양을 강화한다.
특징 1. 적은 시간을 투자해 글의 원리와 요령을 하나씩 익혀가면서 글의 전달력을 높인다.
2. 입력 중심의 학습을 보완하고, 문장의 표현력을 높여 서술ㆍ논술형 문제를 대비한다.
3. 토의와 작성, 발표를 통해 글을 서로 비교해 보면서 다양한 글의 감각을 익힌다.
커리큘럼
초·중등부 - 5개 영역 수준별 3단계(초중ㆍ초고ㆍ중등) / 총 40강
내용구성원리 내용전개방식 논리와 추리 논술문 작성 갈래별 글쓰기
8강 8강 8강 8강 8강
소요시간 30 ~ 40분
수업방식 주제에 대한 ‘분석→적용→종합’의 단계적 접근

들어가기 - 주제 이해와 생각 나누기
주제개념 잡기 - 글쓰기의 원리와 중심 개념 파악
문제풀이 -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글들을 분석적으로 이해
주제글쓰기와 피드백 - 간단한 글로 주제를 적용하여 발표, 내용에 대한 피드백
단원종합 - 수업 주제에 대한 과제 이행. 창의적인 글쓰기
학습목표 우리말의 어법과 언어의 규칙을 익히고, 바르고 정확한 언어사용능력을 강화한다.
특징 1. 문법을 소주제로 세분화하여 우리말의 원리와 규칙을 체계적으로 익힌다.
2. 일상생활에서 틀리기 쉬운 말이나 잘못된 표현을 바로잡는다.
3. 수업의 주제를 먼저 이해하고, 풀이과정과 설명으로 주제를 개념화한다.
커리큘럼
초·중등부 - 4개 영역 수준별 2단계 (초고ㆍ중등) / 총 30강
품사 음운 문장 기타
5강 10강 10강 5강
소요시간 30 ~ 40분
수업방식 주제에 대한 ‘기본→심화→종합’의 단계적 접근

들어가기 - 주제 이해. 문장 활용으로 중심개념 파악
기본개념 잡기 - 글의 규칙과 어법에 해당하는 중심 개념 파악
기초완성 - 주제에 대한 기본내용 문제풀이와 피드백
주제심화 - 주제와 관련한 문법개념 추가. 주제의 응용
단원종합 - 문법 개념 총정리. 글쓰기를 통한 문법 활용
학습목표 시각을 통한 정보 습득 훈련을 통해 교과학습 수행에 필요한 이해와 사고능력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킨다.
특징 1. 미디어의 내용에 대한 이해, 사고, 표현 능력을 서술형을 포함한 주·객관식 문제로 종합 평가한다.
2. 대상에게 필요한 시사상식과 배경지식을 중심으로 미디어 자료를 선별하여 적용한다.
3. 딱딱한 지식을 이미지로 쉽게 이해하면서 지식의 자기화를 꾀한다.
커리큘럼
초·중등부 - 6개 영역 수준별 2단계 (초등고ㆍ중등) / 총 30회
가치관 역사 과학/환경 철학/문화 사회/문화 경제
5회 5회 5회 5회 5회 5회
소요시간 20분
수업방식 주제에 대한 ‘감상→평가→채점’의 단계적 접근

미디어 감상 - 영상으로 내용 파악. 논제와 핵심내용 파악
문제풀이 - 출제유형:이해+독해+추리+비판+창의. 출제방식:객관식+단답형 주관식+서술형
채점과 피드백 - 문항 풀이, 관련한 배경지식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