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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콘서트 토의&토론  
“토론과 논술은 하나이니라”

토론이 말싸움이라고요? 합리적인 논증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상대방을 설득해나가는 카페입니다. 그렇다고 토론이 발표는 아니죠. 역지사지의 정신으로 상대방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관점을 살리고 다듬는 과정이니까요. 관점과 논리가 생명이란 점에서 논술과 다르지 않네요. 논술이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고 이를 문자로 서술하는 과정이라면 토론은 주어진 논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고 이를 말로 표현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자신의 관점을 논리적으로 풀어서 표현한다는 점이 논술과 토론의 공통점이죠. 이 때문에 토의와 토론과정이 충실할수록 글의 논리력과 완성도는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사람의 능력과 생각을 나타내는 주된 표현수단인 말과 글은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논리와 관점을 키워줍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말과 글을 함께 묶어서 훈련하십시오.
“토론은 게임이요, 게임은 즐거움이니라”

사람들은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게임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게임을 즐긴다’라는 표현을 씁니다. 물론 그 정신을 벗어나면 게임은 이기는데 목숨을 건 싸움이 되겠죠. 토론을 즐기는 사람이 토론에서 이기려는 사람보다 훨씬 많은 것을 얻습니다. 토론은 각자의 생각을 서로 견주어보면서 이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관점들을 인정하는 것부터 가르칩니다. 그리고나서 관점과 관점의 충돌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하는지를 토론과정을 통해 깨우쳐줍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민주사회는 갈등이 없는 사회가 아니라 갈등을 해결해가는 사회이니까요. 즐기면서 풀어가는 방법이 가장 건전합니다. 독선과 편협한 이기주의로 무장한 토론과 협상은 언제나 서로의 입장차이만 확인하고 끝나버립니다. 여러분은 토론을 게임으로 즐겼으면 합니다. 물론 게임엔 규칙이 있습니다. 공정한 발언권, 감정 통제, 시간 통제 등이죠. 토론이라는 공정한 게임으로 갈등을 즐기며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활동은 감각을 낳고, 감각은 능력을 낳느니라”

운전하는 사람을 가만히 보십시오. 운전대를 잡고, 전방을 주시하면서 사이드 거울을 보고, 가속페달과 브레이크를 번갈아 밟고, 라디오를 듣고, 차선을 바꾸고, 전화를 받고, 옆 사람과 이야기하면서 김밥까지 먹습니다. 어떻게 이런 수많은 일들이 동시에 가능할까요? 바로 그동안 몸으로 익힌 감각때문입니다. 학습을 통해서는 불가능합니다. 꾸준한 활동과 실전 경험으로 얻은 운전감각이 자로 재보지 않아도 아주 좁은 공간안의 주차도 가능하게 하지요. 말은 이론이 아니라 실전입니다. 토론능력은 잦은 토론 기회와 토론방식에 익숙해진 정도와 비례합니다. 충분한 언어활동은 뛰어난 언어감각을 부르고, 이런 감각은 곧 언어능력으로 이어집니다. 감각적으로 언어를 선택해 사용하고, 감각적으로 말의 요지를 파악합니다. 성격 탓으로 돌리지 마십시오. 그동안 활동 기회가 나에게 얼마나 있었는가를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원탁토의 아카데미토론 민사토론 버즈식 모둠토론
목표 토론 규칙 이해와 문제해결력 강화
대회식 토론을 통한 개인의 논증력 강화
민사고 대회식 토론을 통한 팀 대항 논증력 강화
그룹별 과제수행을 통한 리더십과 협동심 강화
과정 초등 중15회/고5회 10회 10회 초등 중15회/고5회
시간 70분 70분 70분 70분
대상 초등중, 초등고 초등고 초등고 초등중, 초등고
수업방식 설문지 작성과 통계

문제해결방안 발표

비판과 보완

방법 선정과 논술
입론작성

입론과 교차조사(양측)

마지막주장(양측)

진행자 피드백

최종논술
역할 분담

발제와 논박(양측 교차)

정리(양측)

진행자 피드백

최종논술
모둠 구성과 과제제시

모둠토론과 발표자선정

발표와 검증

피드백과 논술
학습목표 주제에 대한 자유로운 토의과정을 통해 토론의 기본규칙과 문제해결력을 키운다.
특징 1. 학습 대상의 주변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한 주제들을 뽑아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
2. 자신만의 문제 해결방안을 발표하고, 비판과정을 통해 방법을 수정·보완한다.
3. ‘정-반-합’의 논리 흐름을 감각적으로 익히면서 토론의 기본규칙을 이해한다.
커리큘럼
초등부 - 수준별 2단계 (초중·초고)
초등 중학년(3~4) 초등 중학년(5~6)
15회 5강
소요시간 70 ~ 90분
수업방식 주어진 과제에 대한 ‘해결방법→문제점→수정·보완’의 단계적 접근

설문지 작성과 통계 - 주제에 대한 실태조사와 통계. 생활과 관련하여 주제 이해하기
문제 해결방안 작성과 발표 - 제시된 과제를 각자의 방법으로 해결하여 발표하기
비판과 보완 - 발표한 방법들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수정·보완하여 방법 다듬기
방법 선정과 논술 - 비밀투표로 최고의 방법 채택과 오늘의 과제 논술하기
자기점검표 작성 - 4가지 영역에 걸쳐 토론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와 반성
학습목표 질문과 답변의 상호작용으로 개인의 논증력을 강화하고, 논리력 향상을 꾀한다.
특징 1. 찬반으로 나눠 개인 별로 1:1 논증대결을 펼치는 대회식 토론이다.
2. 입론과 반론, 교차조사와 답변을 양측이 서로 주고받으면서 논리를 스스로 키운다.
3. 작전타임을 통해 자신의 논리를 점검하고, 상대방의 공격을 미리 준비한다.
커리큘럼
초등부 - 초등 고학년 (5~6학년용)
초등고학년((5~6)
10회
소요시간 70 ~ 90분
수업방식 자신의 입장에 대한 ‘입론→교차조사→마지막 주장’의 단계적 접근

팀 구분과 입론작성 - 제비뽑기를 통한 찬성측과 반대측 구분. 각자 입론 작성
입론발표과 교차조사(양측) - 개인대 팀의 질의문답. 개인 입론에 대한 상대측 검증
마지막 주장(양측) - 양측 최종 입장 발표. 양측 개인 선발
진행자 피드백 - 오늘 토론의 쟁점 정리. 격려와 평가
최종논술 - 오늘의 논제 최종입장 논술. 입론에 대한 수정과 보완
자기점검표 작성 - 4가지 영역에 걸쳐 토론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와 반성
자기점검표 작성 - 4가지 영역에 걸쳐 토론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와 반성
학습목표 찬반으로 나눠 팀별로 자기 역할을 정해 팀의 논리력과 조직력을 향상시킨다.
특징 1. 찬반 양측 발제를 시작으로 팀이 하나가 되어 논리를 깊고 넓게 확대해 나간다.
2. 토론자 모두에게 균등한 발언권이 주어져 공평하고, 안정적으로 논리대결을 펼칠 수 있다.
3. 작전타임을 통해 논박 내용을 함께 준비하면서 팀의 조직력과 결속력을 다진다.
커리큘럼
초등부 - 초등 고학년 (5~6학년용)
초등고학년(5~6)
10회
소요시간 70 ~ 90분
수업방식 주어진 과제에 대한 ‘해결방법→문제점→수정·보완’의 단계적 접근

팀 구분과 역할분담 - 팀 선정과 팀 내 자기 역할 분담. 자기 역할에 대한 발표내용 정리
발제와 논박(양측) - 제1토론자의 발제. 제2, 3토론자의 논박. 상대팀 발언 검증
정리(양측) - 제4토론자 팀 주장 최종 정리·발표
진행자 피드백 - 오늘 토론의 흐름과 주요 쟁점 정리. 격려와 평가
최종논술 - 오늘의 논제 최종입장 논술.
자기점검표 작성 - 4가지 영역에 걸쳐 토론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와 반성
학습목표 주제에 대한 모둠 토론과 발표과정을 통해 창의성, 리더십, 사회성을 기른다.
특징 1. 주어진 과제를 모둠의 구성원들끼리 토론을 통해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2. 논리와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활동 중심 역할분담 과제를 내용으로 한다.
3. 완성된 과제를 모둠별로 발표하고, 공개적으로 논리의 검증을 받는다.
커리큘럼
초등부 - 수준별 2단계 (초중·초고)
초등 중학년(3~4) 초등고학년((5~6)
15회 5회
소요시간 70분 ~ 90분
수업방식 주어진 과제에 대한 ‘모둠토론→발표→검증’의 단계적 접근

모둠구성과 과제제시 - 구성원을 모둠별로 배치. 과제 설명과 주의사항 제시
모둠토론과 발표자선정 - 모둠별 토의와 과제 정리. 발표자 각자 선정
발표와 검증 - 발표한 과제의 문제 제시. 질의와 답변 교차
술 - 과제와 관련한 결과물 작성
자기점검표 작성 - 4가지 영역에 걸쳐 토론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와 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