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언어콘서트 언어&논술  
“개념은 현상들의 뿌리요, 현상은 개념의 가지니라”

아무리 책을 많이 읽고, 신문을 많이 보고, 교과지식을 많이 쌓아도 우린 왜 논술 앞에만 서면 그토록 작아질까요? 내용의 본질을 잡지 못하면 내 머리 속의 온갖 현상들과 수많은 지식들을 온전히 잡아둘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식을 분류하여 보관할 ‘개념’이라는 기준이 필요한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논술은 여러 현상들의 뿌리찾기죠. 하나의 뿌리기둥은 여러 개의 가지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지들은 수시로 바뀔 수 있지만 뿌리는 절대 바뀌거나 사라지지 않습니다. 지금의 논술형태도 교과서에 나온 주제를 가지고 깊고 넓게 확장해 표현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뿌리부터 공부하시는 게 어떨까요?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이 개념에 해당되는 현상들을 끌어모으는 식으로 말입니다. 그러면 낯선 현상들이나 지식들을 만나도 그 뿌리가 되는 개념으로 충분히 묶어 소화할 수 있지 않을까요?
“논술은 연관과목이요, 독립된 과목이 아니니라”

경제를 모르는 정치가가 있을까요? 역사를 모르는 경제학자는요? 윤리를 모르는 환경운동가는요? 주식을 하더라도 사회의 모든 분야를 두루 알아야 하겠지요. 이 세상에 독립된 분야는 없습니다. 통합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과목이 바로 논술입니다. 여러분이 배우고 있는 각 과목들에게서 필요한 지식들을 쌓고 그 지식들을 하나의 주제로 통합해 사고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죠. 그럴려면 무엇보다 경계부터 허물어야 합니다. 분야들의 경계를 허물고, 교과서·영화·도서·신문 등 매체들의 경계를 허물고, 문학과 비문학·동양과 서양·고전과 현대 등 갈래의 경계도 허물어 하나의 주제 안에서 서로 소통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고의 유연성은 이젠 선택이 아니라 필수요건이 되었습니다. 특목전형과 대입전형이 지식의 용량을 측정하는 방법에서 지식의 통합적인 사고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바뀌고 있으니까요.
“앎은 깨달음이요, 깨달음은 자기의 관점이니라”

이상한 일입니다. 논술시험에 교과서 지문이 나왔는데도 어려워하다니요? 방학 때 선행학습부터 시험총정리까지 적어도 같은 내용을 여러 번 공부했을 텐데 말이죠. 논술과 심층면접은 내용이 아니라 내용의 의미를 물어봅니다. 여러분은 그동안 교과서를 외웠지 사고하지는 않았습니다. ‘왜?’라는 질문은 공부에 오히려 방해가 되었겠죠. 그래서 내용은 기억하겠지만 그 의미는 모릅니다. 지식의 자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그래서 사회·문화적인 양식에 담아서 내용을 깊고 넓게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바로 자신의 관점으로 말이죠. 교과서는 배경지식을 높여주고 함께 생각해 볼 논제를 무한히 지니고 있지만 관점이 없는게 한계입니다. 이 과제는 각자가 해결해야 합니다. 서울대와 주요 사립대 논술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비판적인 사고력와 문제해결력은 바로 자신의 프리즘으로 교과서를 보라는 요구인 것이죠. 정답을 찾고 있나요? 이제부터는 스스로 정답을 만드세요. 관점은 서로 충돌하면서 깎이고 날카롭게 자랍니다. 가장 훌륭한 그림은 자신의 관점으로 그린 그림이겠죠.
  초등 영상미디어논술 초등 역사논술 중등 통합교과논술 특목/수능 언어솔루션
목표 초등교과과정에 해당하는 핵심 주제에 대한 기본내용 파악과 깊고 넓게 이해하기
과거, 현재 미래 과정으로 주제에 대한 사회의 통찰력과 역사의 관점 기르기
교과서 통합 총 40개 주제에 해당하는 핵심 개념의 이해와 심화·확장
·특목/수능 언어대비
·문학과 비문학 지문 독해 강화와 문제유형의 전략적 접근
과정 5개 영역
총 30강
3개 영역
총 30강
6개 영역
총 30강
유형분석
4개 영역 총 50유형
작품분석
9개 분야 총 45차시
시간 90분 90분 90분 180분(유형+작품)
대상 초등중, 초등고 초등중, 초등고 중등 공통 특목반/예비고
수업방식 영상 펼치기

기본내용 파악하기

깊고 넓게 이해하기

논술
들어가기(주제 이해)

펼치기1(과거와 현재)

펼치기2(비판적사고)

논술(미래방향)
개념잡기

개념의 체계화

심화&확장

논술
유형 이해

유형 접근

유형 적용

유형 실전
학습목표 교과과정에 나오는 핵심 주제와 개념을 영상미디어로 익히고 이를 깊고 넓게 이해한다.
특징 1. 주어진 주제를 영상미디어를 통해 이해함으로써 관점을 가지고 미디어를 사고한다.
2. 미디어 내용에 대한 이해도 평가를 실시해 영상미디어 감상 태도와 분석력을 측정한다.
3. 내용과 관련한 핵심 쟁점을 뽑아 함께 토의함으로써 내용을 깊고 넓게 이해한다.
커리큘럼
초등부 - 교과서 주제 통합 5개 영역 / 총 30강
가치관 사회 환경 경제 과학
6강 6강 6강 6강 6강
소요시간 70 ~ 90분
수업방식 주어진 개념에 대한 ‘이해→사고→표현’의 단계적 접근

영상 펼치기 - 수업 주제 소개. 영상미디어를 통해 내용 보기
기본내용 파악하기 - 영상미디어 내용에 대한 이해도 평가와 피드백으로 감상 태도와 이해력 측정
깊고 넓게 이해하기 - 영상미디어에 나타난 쟁점들을 우리 사회와 연결하여 깊고 넓게 이해
논술 - 영상미디어 내용과 토의내용을 종합해 주제에 대한 자기화
학습목표 과거, 현재, 미래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사회의 통찰력을 기르고, 역사의 관점으로 세상을 이해한다.
특징 1. 인류의 문명과 문화를 통틀어 30가지로 분류해 과거·현재·미래를 하나로 이어 이해한다.
2. 주제와 관련한 지문과 사진자료를 함께 보면서 그 시대의 이미지와 현장성을 담는다.
3. 대상에 대한 과거와 현재를 인과관계로 정리하고, 비판과정을 거쳐 미래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커리큘럼
초등부 - 교과서 주제 통합 3개 영역 / 총 30강
문화사 문명사 생활사
10강 10강 10강
소요시간 70 ~ 90분
수업방식 시간의 흐름으로 주제에 대한 단계적인 접근

들어가기 - 주제 이해. 현재의 관점에서 주제와 역사의 관계 이해하기
펼치기1 - 문제풀이 과정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인과관계 이해(지문과 사진자료)
펼치기2 - 주제의 심화와 확장. 현실의 비판과 추리로 주제에 대한 관점 세우기
논술 - 올바른 미래 방향과 대안 모색 (미래 예측 또는 올바른 미래 방향 제시)
학습목표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핵심 주제와 개념을 익히고 이를 심화·확장하여 이해한다.
특징 1. 과목, 분야, 장르를 하나의 관점으로 통합하여 주제를 이해하고 사고한다.
2. 개념에 대한 이해→심화와 확장→자기화 순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개념과 본질로 현상을 이해한다.
3. 지문을 통해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미디어 자료를 통해 깊고 넓게 사고한다.
커리큘럼
초등부 - 교과서 주제 통합 6개 영역 / 총 30강
가치관 역사 경제 사회규범 사회일반 과학/환경
5강 5강 5강 5강 5강 5강
소요시간 70 ~ 90분
수업방식 주어진 개념에 대한 ‘이해→사고→표현’의 단계적 접근

개념 잡기 - 논점 파악. 수업 내용의 뿌리 찾기 (개념 정의와 발문 활용)
개념의 체계화 - 문제풀이와 피드백 과정을 통한 개념의 체계적인 이해 (지문 활용)
심화와 확장 - 사회·문화적인 양식에 담아 개념을 자신의 관점으로 깊고 넓게 이해 (영상미디어 활용)
논술 - 정립된 개념을 다른 현상에 적용하여 자기화 (지문 활용)
학습목표 문학과 비문학의 문제유형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방법을 익힌다.
특징 1. 문학 지문을 갈래별로 나눠 각각의 특징적인 문제유형을 파악한다.
2. 비문학 지문을 분야별로 나눠 사실, 추리, 비판, 창의적인 사고로 나눠 접 근한다.
3. 매 수업마다 적은 시간을 들여 문제유형에 익숙해지도록 훈련한다.
커리큘럼
유형분석 (50) 작품분석 (45)
비문학 문학 고전 어법/쓰기 소설 수필극 고전 언어 인문 사회 과학 예술
10유형 13유형 9유형 18유형 5차시 5차시 5차시 5차시 5차시 5차시 5차시 5차시 5차시
소요시간 180분(유형+작품)
수업방식 유형이해 - 문제유형별 개념과 기초지식 이해
유형접근 - 기본내용 파악과 예제 풀이
유형적용 - 문제 풀이를 통한 이해도 측정과 피드백
유형실전- 관련 유형에 대한 심층 문제 풀이와 피드백